베타-글루칸은 감염된 세포에 직접 관여해 제거시키는 것이 아니라, 몸의 면역력을 강화해 간접적으로 감염 세포를 제거시킨다.
베타-글루칸은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면역 활력 효과, 생체 항상성 유지 효과가 높아서 면역기능이 낮은 것은 높게 하고, 너무 높은 것은 제어하는 작용이 강하고, 암뿐만 아니라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응하는 면역력이 강하다.
베타-글루칸은 방사선 치료 시 이온화된 프리라디칼(free radical, 활성산소)을 제거한다. 방사선을 쬐이면 몸에 해로운 프리라디칼이 생긴다.
방사선에 의해 단백질, 유전자가 파괴되는 등 많은 성분이 파괴된다. 그런데 방사선으로 파괴된 인체 성분은 이온화가 된다.
문제는 여기서부터 시작된다.
이온화된 성분을 프리라디칼(free radical)이라고 하는데 반응력이 강하여 마구 돌아다니면서 세포를 파괴시키고 유전자를 파괴시킨다.
그런데 베타-글루칸은 이러한 이온화된 프리라디칼을 제거시켜 암 환자의 괴로움과 고통을 줄여주고 삶의 질까지 높여준다.
베타-글루칸은 방사선으로부터 대식세포를 보호한다. 골수에서 만들어지는 면역세포가 죽으면 암세포를 방어할 수 없다.
조금 남아있는 소수의 대식세포에 베타-글루칸이 작용하게 되면 짧은 시간에 대식세포를 증식 시킬 수 있고, 따라서 면역세포 수를 증가시킨다.
첫째, 버섯의 다당체는 암 예방효과가 크다. (일본/브라질 버섯재배 농가의 암 사망률 40%이하로 줄어듬)
둘째, 면역력 증강에 의한 종양세포의 대항력이 증진되어 면역세포를 강화한다. 베타-글루칸은 면역세포의 신호전달물질인 싸이토카인의 분비를 증가 시킴으로써 오염 세포를 직접 공격하는 세포성 면역 반응을 촉진한다.
셋째, 직접적인 종양세포에 대한 종양 억제 작용을 한다. 싸이토카인(IL-6)의 분비를 증가시킴으로써 항원 특이적 면역 반응을 촉진하고, 정상세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암세포만 특이적으로 공격하는 항암효과가 확인되었다.
혈중에 당이 높은 이유는 인슐린이 분비되지 않기 때문이다. 인슐린은 혈액 중의 당을 글리코겐으로 바꾸어 혈액 중의 당을 세포로 들어가게 하여 에너
지를 생산하게 하는 것이다. 그런데 면역기능이 강화되면 인슐린의 분비가 촉진된다. 베타-글루칸은 싸이토카인(인터루킨 2)의 분비를 촉진하고 인슐
린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병 개선에 도움이 된다.
베타-글루칸은 혈당 강하 및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가 우수하며, 지질 대사를 개선하여 체지방 형성과 축적을 억제함으로써 항 비만 효과를 가지고 있다.[ β-glucan, 두산백과 ]
인체의 혈액 속에는 대식세포가 있는데 활성화되면 불순물을 잡아먹어서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 대식세포는 혈관벽에 부착된 기름이나 콜레스테롤 등을 제거시키는 작용을 한다. 미국 FDA에서 관상 심장질환 예방을 위해 베타-글루칸을 섭취 보충제로 승인하였다.